교동 연화지는 경상북도 김천시 교동에 위치한 저수지로 조선 시대 초에 농업용수 관개지로 조성되었던 곳으로 물이 맑고 경관이 좋아 풍류객들이 못 가운데 섬을 만들고 봉황대라는 정자를 지어 시를 읊고 술잔을 기울이며 노닐던 곳이다. 벚꽃이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하며, 따스한 봄바람을 맞으며 산책하기가 좋다. 아이들이 있는 가족단위 관광객과 연인들에게도 인기만점인 곳으로 야간에는 조명이 켜져 낮과는 다른 매력을 자랑하는 곳이기도 하다. 저수지를 따라 산책하기 좋게 조성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찾는 휴식공간이다.
■ 소개 :
**김천 교동 연화지(鳶華池)**는 조선시대 초에 농업용수 관개지로 만들어진 인공 저수지입니다. 과거 물이 맑고 경관이 수려하여 풍류객들이 즐겨 찾던 곳으로, 못 가운데 섬을 만들고 봉황대라는 정자를 지어 시를 읊으며 풍류를 즐겼다고 전해집니다.
현재는 농업용수 공급 기능은 없어지고, 김천 시민들과 방문객들을 위한 도심 속 휴식 공간으로 거듭났습니다. 연못 둘레로 약 600m의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 가볍게 한 바퀴를 걷기에 좋습니다.
연화지의 가장 큰 매력은 사계절 꽃의 아름다움입니다.
봄 (3월 말 ~ 4월 초): 연못을 둘러싼 벚나무들이 만개하여 호수 전체를 분홍빛과 흰빛으로 물들이며, 이 시기에 맞춰 야간 경관조명이 점등되어 화려한 야경을 자랑합니다.
여름: 연못 이름처럼 연꽃이 피어나 푸른 연잎과 함께 싱그러운 여름 풍경을 선사합니다.
연화지 주변에는 **김천예술고등학교를 졸업한 가수 김호중을 기념하는 '김호중 소리길'**이 조성되어 있어 함께 둘러볼 수 있습니다. 연화지를 중심으로 분위기 좋은 카페와 식당들도 많아 휴식과 미식을 함께 즐기기 좋은 곳입니다.
■ 좋은 이유 :
환상적인 벚꽃 야경: 벚꽃 개화기에 맞춰 켜지는 조명과 물에 비친 봉황대, 벚꽃의 반영은 전국적인 야간 벚꽃 촬영 명소로 손꼽힙니다.
봉황대와 연꽃: 못 가운데 위치한 봉황대 정자와 여름철 연꽃이 고즈넉하고 운치 있는 풍경을 선사합니다.
쉬운 산책로: 둘레 약 600m의 평탄한 길로 조성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15~20분 내외로 가볍게 산책하기 좋습니다.
무료 개방: 입장료 없이 연중 상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시민들의 휴식처입니다.
문화 예술 연계: 인접한 김호중 소리길과 직지천변 벚꽃길을 함께 둘러보며 다채로운 볼거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벚꽃 시즌에는 야외 공연 등 문화 행사 진행)
도심 속 접근성: 김천 시내와 가까워 접근성이 뛰어나며, 주변에 식당, 카페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 아이들이 놀기 좋은지 : 좋습니다. 넓고 평탄한 둘레길을 따라 안전하게 산책하기 좋으며, 봉황대와 연못, 꽃을 관찰하며 가족 나들이를 즐기기에 적합합니다.
■ 반려동물 동반 가능한지 : 반려동물 동반은 현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공원 및 저수지는 가능하나, 방문 전 김천시청이나 관리 주체에 문의하여 펫티켓을 준수하며 동반해야 합니다. 축제 기간에는 혼잡하여 권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각종 편의시설 :
주차장: 연화지 주변 곳곳에 주차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벚꽃 시즌에는 임시 주차장 이용 및 대중교통 권장)
화장실: 주변에 공중화장실이 있습니다.
쉼터: 벤치, 휴게 데크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식사/카페: 연화지 주변에 분위기 좋은 카페와 식당들이 많습니다.
■ 기타정보 :
■ 주변 연계해서 가면 좋은 관광지 명소 :
김호중 소리길: 연화지에서 김천예술고등학교까지 이어지는 길로, 가수 김호중의 조형물과 벽화, 포토존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직지천변 벚꽃길: 연화지와 연결되는 또 다른 아름다운 벚꽃 산책로입니다.
직지사 / 직지문화공원: 천년 고찰 직지사와 대규모 조각공원이 있는 김천의 대표 관광지입니다.
김산향교: 조선시대 지방 교육기관이었던 향교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사명대사공원: 사명대사를 기리는 공원으로, 평화의 탑 등 건축물이 아름답고 야경이 유명합니다.
김천 부항댐 출렁다리: 부항댐의 호수를 가로지르는 긴 출렁다리로, 스릴과 아름다운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김천 종합스포츠타운: 각종 체육 시설과 야외 공연장이 있는 대형 복합 공간입니다.
황악산: 김천을 둘러싼 산 중 하나로, 등산과 트레킹을 즐기기 좋습니다.
김천문화예술회관: 다양한 공연과 전시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김천타워(강변 공원): 김천 시내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입니다.